Mint Factory
비물질의 물질화, 물질의 비물질화
[Mint Factory]는 NFT를 사용하여 공장의 구동 권한을 얻어 드로잉 작업을 생산하는 소형 공장으로, 초연결 시대의 비물질과 물질의 관계를 탐구하는 프로젝트이다.
로봇암과 드로잉 기계 장치가 탑재된 소형 공장은, 물질 세계에서 드로잉을 만들어내는 생산 시스템의 역할을 담당하고, 비물질 재화인 NFT는 드로잉 공장을 가동하는 열쇠(key)이자 하나의 설계도 역할을 담당한다. 관람자는 사전에 발행된 NFT를 개인적으로 구매하여 소유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공장을 작동시켜 드로잉을 취득할 수 있다. 모든 공장은 같은 구성 요소(로봇암, 컨베이어 벨트, 드로잉 머신, 모니터 등)로 이루어져 있으나 입력된 NFT 설계 데이터에 의해 각기 다른 결과물을 도출한다. 관객은, 소유한 NFT를 통해 공장을 구동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에도 불구하고, 생산과 소비가 발생하는 일련의 과정에서는 단순한 소비자 혹은 생산 과정을 지켜보는 관망자가 될 수밖에 없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teamVOID는 기술 문명에서 인간의 역할이 변화하는 지점에 주목한다. 과거 공장은 기계와 사람의 노동력이 결합한 거대한 장소였다. 하지만 동시대의 공장은 소형화되고 데이터에 의해 구동 되면서, 인간이 배제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인간이 배척되는 기술 발전과 대면해야 하는 현시점에서 [Mint Factory]는 초연결 시대 속 인간의 역할에 관해 질문한다.
#비물질을 통한 물질의 생산 #생산시스템 #NFT #데이터 기반의 초연결
Minting : https://www.mint-factory.net/
Opensea : https://opensea.io/collection/mint-factory